일본은...

일본의 결혼식 축의금

히로무 2014. 1. 6. 18:23

어제 올린글 일본 시동생의 결혼 과정에 댓글에

반짝 반짝님께서 주신 질문인데 답글로 달기에 너무 길어 질것 같아서

따로 글을 올려요

vj특공대에서 일본 축의금이 100만원이라 너무 놀라셨다는 ...

 

제가 일본에 산지 14년 정도 되는데 지금까지 결혼식 딱 다섯번 참석 했어요

한국 같으면 봄 가을 거의 매주 결혼식이죠

내가 일본에 지인이 없어서가 아니라 일본은 결혼식은

정말 부를 사람만 부른다는것이다

 

반짝 반짝님 말씀대로 축의금이 비싸니 아무나 부를순 없죠

하지만 100먼원은 좀 과장 된것 같아요.

구두쇠 미짱의 의견이 아니라 다섯번의 결혼식 참석때

외국인인 나로썬 축의금 정하기가 힘들어

잘못 실례가 될지도 모르니까 주변 일본 지인들에게 물어 물어

내린 축의금 액수는

가까운 친척 5만엔정도 형제 자매 10만엔

그리고 회사 동료 3만엔정도.(내가 상사라면 5만엔 정도)

 

14년간 다섯번 갔으니 한국에 비하면 아주 싼편이죠

게다가 피로연때 전채요리 부터 풀코스로 나오니 손해 보는 느낌 없구요

아! 위에 금액은 혼자 참석 했을때입니다. 풀코스로 나오는 요리 먹고

3만엔 내고 가족들 다 가서 먹고 오는건 경우가 아니죠

 

일본은 결혼식 규모가 우선 그리 크지 않아요

작게는 60여명에서 100명을 넘지 않는(신랑 신부 양측 합해서)

추리고 추려서 식에 꼭 참석 했으면 하는사람만 초대합니다

예를 들어 나의 회사 동료의 경우를 보면

우선 구두로 나에게 결혼이 있음을 알리고 언니가 꼭 참석 해 주면 좋겠다는

 뜻을 나에게 전하더군요

그 후 초대장이 오는데 초대장안에는 참석 여부를

알리는 반송용 엽서가 들어 있고

내가 참석 할것인지 아닌지 반송엽서로 참석여부를 전합니다

 

내 이름으로만 온 초대장이기에 남편과 아이는 갈 수가 없고

나만 가는데  그 이유는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좌석에 이름표가 있고 풀 코스로 요리가 나오니 갑자기 가서

먹고 올 수는 없답니다.

 

피로연 끝나면 여러가지 선물을 주는데

회사 동료의 결혼식때는 간단한 먹을거랑 쵸코

그리고 내 이름이 새겨진 일본식 젓가락 그리고

그 선물 가운데는 반드시 선물용 책자가 들어 있어요

 

 

 

 

 

 

 

 

와인,가방,주방용품 . 지갑 ,벨트 등등

별의 별게 다있어요. 200종 정도는 있는것 같은..

 

 

 

웨딩 선물 카다로그 회사로 원하는  상품을 기입 해 보내면

상품이 집으로 배달 되는 시스템

 

6개월 이내 주문 하면 됩니다

이 책자는 지난 10월 뒤 늦은 결혼을 하는 신랑 친구 결혼식때

받은건데 물론 신랑만 참석했어요

신랑에게만 초대장이 왔으니까...

 

 예쁜 드레스 입고  한껏 멋을 내고

웨이터가 하나 하나 서빙하며 음식을 설명하고 분위기 좋고

멋진 하루를 보내는 값으론 그리 비싸다고 여겨지지는 않아요

시 동생 경우를 보니 그날 경비를 떼면 딱 맞는 손해 보지도

돈을 남기지도 않는 그런 식인것 같았어요

 

 

이 글의 내용은 아주 서민적인 미짱과 미짱 주변에선 그렇다는 ...

좀 더 상류 사회는 다를지도...

VJ 특공대는 조금 더 상류 사회를 취재 했거나 아니면

혼자가 아니라 가족들이 다 참석 해서 먹고 온 경우가 아닌가 싶네요

 

다음에 시간되는대로  시동생 결혼식을  포스팅

자세한 글을 남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