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서 아이키우기

개학이 언제였다고...

히로무 2014. 9. 2. 09:52



기나긴 여름방학이 끝나고  개학이다 

일본에서 아이를 처음 키우니 모든게 생소하다 

초등학교 6년간 겨우 익숙해 지고나니 

이제는 중학생 

중학교는  초등학교랑  또 달라서 

하나 하나  또 배워 나가야 한다 


7월 셋째주말 부터 여름방학을 시작해서 기나긴 

40일의 여름방학후 9월 1일이 개학이다 


그런데 중학교는 8월 29일부터 학교를 갔다 

29일 30일 목요와 금요일 

물론 도시락 없이 오전 수업 

초등학교와는 달리 중학교는 개학이 빠르구나 싶었다 


나중에 히로에게 들어보니 개학식이 

8월 29일이 아니라 9월 1일이라고 한다  


 목요일부터 학교 갔는데 왜 개학이 9월 1일이냐?

목요일과 금요일 수업 안했어?


 목요일과 금요일은 쪽지 테스트 ..


 뭐? 테스트.. 

그런 말 없었잖아?


 나도 몰랐어. 


 방학내내 노느라 공부 하나도 안하고 무슨 테스트야?


 걱정마 . 별거 아닌 테스트니까....


개학전 이틀을 학교에 가서 쪽지 테스트라....

중학교는 또 초등학교랑 다르구나 

새삼 깨달았다 

아무리 쪽지 시험이라도 개학전에 테스트가 

있는줄 알았으면 방학중 공부 좀 시키는 건데...


일본의 초등학교는 정말 공부에 대해선 그다지 강조 하지 않는다 

학교 개인 면담을 가도 정말 못 따라와서 

문제가 되지 않는한 ...

그래서 안심하고 있었는데 

갑자기 테스트라니...

하긴 중학교는 고교 입시에 내신이 적용되니 

평소에 성적 관리를 해 두어야 하는데 말이다 



일본 중학교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르는 엄마덕에

히로는 이번 여름 방학에 마음껏 놀았다 


개학후에 쪽지 테스트가 아니라 

개학전 일부러 이틀을 학교에 등교해서

  치루는  쪽지 시험이라.....


결국  중학교가 초등학교보다 개학이 빠른게 아니었다 

개학은  초등학교와  같은 9월 1일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