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서 아이키우기

일본아이들 용돈은 얼마나 받고 있을까?

히로무 2014. 6. 6. 20:30




히로가 중학생이 되고 보니 아이의 용돈을 어떻게 해야 할까 

요즘 고민에 빠져 있다 

지금까지 난 히로에게 용돈을 따로 주지 않았다 

히로는 신정에 꽤 많은  오도시다마(세뱃돈)를 받는다

아이들 세뱃돈을 대신 맡아주는 부모님도 계시겠지만 

우리집은 세뱃돈은 그대로 히로가 맡아서 관리 하도록 하고 있었다 

세뱃돈을 히로가 1년간 자유롭게 쓸 수 있도록 하는 대신

 용돈은 따로 주지 않았었다 


이제는 중학생도 되었고 돈에 대해서도 

신중하게 생각 하도록 하기 위해서라도 작은 금액이라도 

용돈을 줄까 생각 중이다 

그래서  다른 아이들은 얼마나 용돈을 받고 있을까 궁금해서 

알아 보았다 





일본 아이들이 받고 있는 용돈은 

평균액은 초등 1학년이 450엔(4500원) 

중학 1학년이 1,424엔 (만사천원)

고교 1학년 4,110엔 (사만 천원)

초등 6학년에 용돈을 받는 아이는 46,2% 

받고 있지 않는 아이는 53,8%로 받고 있지 않는 아이가 조금 더 많았다 

고교 3학년에 만엔이상(10만원) 받는 아이가 6% 정도 있다고 한다 


이건 어디까지나 평균이니 더 많이 받는 아이는 

내가 상상도 할 수 없을만큼 

많이 받고 있는 아이도 있을테고 

또 정반대로 그렇지 못한 아이들도 있을테고..


일본 아이들의 평균 용돈을 보고 사실 난 좀 의외였다 

초등학생은 그렇다 치고 중학생은 생각보다 좀 작다는 생각이 들었다 

중학 1학년에 1,424엔이면 영화 한편 보고 콜라 한잔 마시면  끝이고 

아이들이 좋아하는 맥도날드는 두세번 가면 끝이다

 

처음으로 히로에게 용돈을 주는거라 여러가지 생각이 많았는데 

 중1의 1,424엔 정도면 히로에게도 

용돈을 주어도 괜찮지 않을까 싶기도 하고 


자기야랑 의논해서  금액을 결정해야겠다 

중 1평균은 1,424엔이지만 1,000엔 정도면 괜찮지 않을까 싶기도 하다 

아직 목돈으로  세뱃돈이 많이 남아 있을테니까 

일단 천엔으로 시작해 볼까?